본문 바로가기

정치 및 사회

오피스텔 관리비가 많이 나온다면? 관리비 비리 확인하는 방법

8평 오피스텔의 관리비. 30평형대 아파트 관리비 수준으로 나온다.

주상복합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관리비에 대해 관련 글과 내용들을 참고하던 중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흔히 오피스텔 관리비는 '비싸다' 는 인식이 컸습니다. 대부분의 주민들은 원래 '비싸다'는 생각으로 관리비를 납부하고 있었을텐데요. 관리비 항목 하나 하나에 우리가 몰랐던 '비리' 들이 숨어있었고, 이를 개선한다면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보배드림에서 한 누리꾼은 거주하고 있는 오피스텔의 관리비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었고 수 많은 싸움 끝에 하나 하나 개선해 나갔던 일들을 올리며 많은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오피스텔 관리비에 대해서 항의를 하고 사용내역에 대한 정보와 환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몇 개월 ~ 3년 이상이 걸릴 수 있는 장기적인 과제입니다. 따라서 월세 입주민 등은 포기할 수 있고 매매하시고 실거주하시는 분들은 신경이 쓰일텐데, 오피스텔은 특성상 세입자들이 많아서 입주민 대표가 없거나 입주민들끼리의 단합이 어려운 점도 관리비에 대한 감사가 어려운 점도 한 몫 합니다.

 

그렇다면 오피스텔 관리비가 많이 나온다면 어떤 항목부터 봐야하고 어떻게 해야할까요?

크게 4가지 입니다.

1. 인터넷 비용

인터넷 비용은 오피스텔에 따라 1개 통신사와 건물 전체 계약이 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 200세대의 인터넷 계약을 하는 경우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의 리베이트 금액을 받게 되는데요.

만약 월 1만원의 인터넷 비용을 내면서 사용하고 있다면 리베이트 금액이 어떻게 사용되는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과거 2016년에 뉴스에서도 보도가 되면서 논란이 된 바 있었습니다.

 

지원 따로 요금 따로…오피스텔 ‘인터넷 요금’ 횡포

<앵커 멘트>1인 가구나 신혼부부에게 인기인 오피스텔은 입주자 모임이 따로 없다보니, 관리사무소를 더 믿고 따를 수 밖에 없는데요.인터넷 서비스에 입주자들을 단체 가입시키고 그 대가로 ...

news.naver.com

 

2. 일반 관리비

일반 관리비는 관리소장, 관리회사 직원 및 기타 관리인들의 급여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관리대행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급여항목 같은 경우 수천만원~수 억원의 연봉을 받더라도 이를 막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일자리 안정자금을 통해 관리회사 직원들에게 1인당 15만원씩 지원이 되고 이는 관리비에서 차감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을 했는데, 관리비에서 차감이 되지 않았다면 문제가 되는 것이고 나중에 신청을 하더라도 소급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 부분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수도 요금

보배드림에 글을 올려주신 작성자 분에 따르면 "관리실에 고지서를 보여달라고 해서 1톤당 청구된 요금, 입주민에게 청구된 1톤당 요금이 맞는지 비교하면 됩니다." 라고 글을 남기셨는데요.

관리고지서를 안보여준다던가 가기 껄끄럽다면 입주민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가지고 가서 관할지역 수도사업소에 방문하면 월별 청구금액과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사용내역과 비교하여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도나 전기의 경우 많이 쓰면 요금이 더 부과되는 누진세가 적용이 되는데요. 많이 나온다고 생각되면 사용량을 먼저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권익위 "아파트 관리사무소, 수도료 누진요금 적용 바꿔야"

아파트 등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에서 입주민들에게 부과하는 수도요금 부과방식이 수도사업소의 방식과 달라 실제 요금보다 더 많은 요금을 납부했던 입주민의 부담이 개선될 전망이다. 국민권

www.ebn.co.kr

 

4. 전기 요금

전기요금의 문제는 바로 '공동전기료', '공용전기료' 인데요. 보배드림에 글을 올린 작성자분께서는 오피스텔 건물의 공동 전기료를 확인하기 위하여 한전에 청구금액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한전에서는 계약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월별 전기요금과 사용량을 공개해달라고 정보공개청구를 신청하였으나 공개불가 결정이 되었습니다. 이의신청을 해서 부분공개결정이 났으나 이후 행정심판청구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약 2년의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확인결과 공용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건 계약이 잘못되었기때문인데, 계약에 따라 요금이 다르고 상가와 공용시설의 계량기가 따로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도 확인하시면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 있는데, 작성자는 피시방의 계량기 한 개가 누락이 되어 있어 더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제 포스팅에서는 주상복합 오피스텔의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적으신 글을 요약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이 밖에도 화재보험, 소방, 대행료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 남긴 링크 글을 참고하시거나 관리실에 확인하시면서 직접 나서시는 문제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오피스텔은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있는데, 사소한 비용이라도 조금 더 투명하게 관리되어 운용이 된다면 상당 부분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부분이 전국적으로 투명해져서 오피스텔의 관리도 투명하게 운용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보배드림에 올라온 '오피스텔 관리비 비리 확인방법' 에 대한 게시글을 참고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본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피스텔의 관리비 비리 확인방법 | 보배드림 베스트글

안녕하세요~저는 관리업계종사자같은사람은 아니고 단지 관리비에 관심이 많아서3년넘게 건물 관리실과 티격태격하던 평범한 주상복합 오피스텔 입주민입니다.오피스텔이나 상가, 주상복합건

www.bobaedre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