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및 사회

VOA, "한국은 미국을 모욕했다" 보도 내용 일부 발췌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 전직 관료가 7일 미국의소리(VOA) 방송 인터뷰에서 “미국을 모욕한 것이라고 본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은 6일(현지 시각) VOA의 ‘워싱턴 톡’ 코너에 출연해 ‘이번 방한의 의미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미국과 한국의 강력한 유대관계를 강화한다고 생각한다. 그건 항상 좋은 일”이라고 답했습니다.

리스 전 실장은 이어 “(펠로시 의장이) 한국 지도자(윤 대통령)를 만나지 못한 건 매우 우려된다. 실수였다고 생각된다”며 “(한국 측이) 중국을 달래려는 계획이었다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미국을 모욕한 것이라고 본다”고 했습니다.

이어 “한국이 공동의 가치를 수호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세계에 보냈다. 그런 가치는 동맹과 서방을 규정하는 것인데도 말이다”라며 “그것은 우리가 (중국·러시아 등과) 어떤 면에서 다른지, 21세기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국무부 비확산 담당 부차관보는 리스 전 실장의 발언에 강하게 긍정한다는 표현을 했다. 그는 “리스 전 실장의 모든 의견에 동의한다. (윤 대통령이 펠로시 의장을 만나지 않는다는 한국의 결정은) 모욕적이었다”고 했습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리스 전 실장은 “한국이 어느 쪽에 서 있는지 모호성이 없기를 바란다”며 “한국은 미국과 함께 서 있다. 우리가 공유한 가치를 지지하면서”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과 이견이 있다면 물밑에서 논의하는 게 좋을 것 같다. 한국을 위해서도, 외교를 하는데 있어서도 그게 더 나은 방법”이라고 했습니다.